현재 위치
  1. 게시판
  2. Q & A

Q & A

상품 Q&A입니다.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4080 airo white 모델 제로팬 안되는 분들 참고.
작성자 안준혁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27

듀얼 모니터로 qhd 165hz fhd 144hz 구성중입니다 q모드로 사용시 제로팬이 안되어 구매후 지금 까지 테스트 해 본 결과물을 올립니다 어디에서도 따로 알려주지도 않아서 그냥 직접 다 찾아 봤습니다.


처음엔 그래픽카드 불량인가 했지만 그래픽카드의 문제가 아니라 결론은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바이오스의 문제 같습니다.


문의들에 대한 답변들을 국내 해외들을 다 찾아본 결과 gpu 소비 전력이 120w 이상이거나 온도가 55도 이상일때 제로팬이 동작한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이는 윈도우가 부팅후 정상적으로 제로팬이 동작했다는 가정하에서만 해당 되는 사항이고 윈도우가 부팅된 이후에도 팬이 지속적으로 돌고 있다면 위의 내용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문제의 가장 간단한 해결은 그냥 모니터 하나 쓰는 겁니다. 그럼 어떤거하나 신경쓸 필요없이 제로팬은 동작합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찾은 바는 이렇습니다 확인하는 관계자 분들이 계신다면 해당 사항또한 다른 분들의 문의시 안내해 주셨으면 해서 글을 써 봅니다.


첫번째로 듀얼모니터 사용시에 제로팬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이유는 부팅시 idle 상태 (대기 바탕화면만 띄워진 상태)에서의 gpu 전력이 30w 이상인 상태가 지속되면 제로팬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첫번째 사유가 이 문제의 가장큰 핵심입니다. 저기서 부터 모든 문제가 시작되거든요 아마 바이오스 상으로 그렇게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아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필히 필요하다고 봅니다.


문제는 듀얼모니터 사용시 부팅시 30w이상의 전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다분히 존재하기에 이 상태가 지속되면 제로팬이 절대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 하려고 지포스 오버레이를 켜서 gpu전력을 지속적으로 확인한 결과 29w이하의 gpu전력이 수분간 지속되면 자동적으로 제로팬 모드가 동작하게 됩니다. 30w 이상으로 계속 유지가 된다면 부팅후에 절대 제로팬모드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nvidia 제어판의 3d설정관리의 전원관리 옵션을 일반으로 바꿨는지가 첫번째 확인 요소 입니다. 일반으로 바꾸면 보통 듀얼모니터에서 idle 상태에서 30w의 대기전력이 들어오게 됩니다.(첫번째 적용사항)


또한 오버클럭을 진행 하신 유저분이라면 위의 이유로 당연히 대기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올라가기 떄문에 제로팬 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타사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팬속도를 조정하신 분들도 제로팬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이 초기 부팅시 도는 쿨링팬이 3-5W의 GPU 전력을 사용하기에 30W이상이라는 GPU전력이 지속적으로 소비되는 경우가 생겨 제로팬이 동작하지 않는 가장큰 원흉입니다 실제로 제로팬이 동작하는 29W의 소비 전력 상태에서 제로팬이 동작후 쿨링팬이 멈추면 25-28(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한 해결 필요)의 전력을 사용합니다


월페이퍼 엔진등 바탕화면에 지속적인 gpu 부하를 주는 이미지를 등록해두면 30W이하로 떨어지는 걸 막아버립니다 저는 그래서 gpu 부하가 가장적은 색인 검은색 단색의 배경화면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약 한달동안 사용하며 방금 최종적으로 확인한 결과 제품의 설명과 다르게 AMPLIFY 모드에서도 제로팬이 동작합니다 또한 QUIET 모드에서보다 더 정확하게 동작합니다 


두 모드를 비교한 결과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QUIET모드에서만 제로팬이 동작한다고 설명한 것과 달리 QUIET모드에선 GPU클럭과 메모리클럭의 지속적인 튐 현상이 발생해 IDLE 상태에서 GPU전력을 간헐적으로 소비해 GPU 전력이 30W 아래로 떨어지는 걸 지속적으로 막는 것을 확인했고 이와반대로 AMPLIFY 모드에서는 GPU 와 메모리클럭의 튐 현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빠르게 제로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저와같은 문제를 겪으신 듀얼모니터 사용자 분들이 계시다면 AMPLIFY 모드로 사용해보세요 처음에 부팅하고 이것저것 바로바로 켜서 gpu 소비전력을 30w 이상으로 두시면 절대 제로팬 안켜집니다 gpu 전력 확인 프로그램 키시고 확인해보세요 29W이하의 GPU전력이 유지되면 수분뒤 제로팬이 동작하는걸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제로팬 빠르게 사용하시려면 AMPLIFY 모드를 적용하시고 배경화면 검은색 단색으로 바탕화면에서의 gpu 부하를 없애야합니다 글의 내용에도 있든 nvidia 설정의 전원관리옵션을 최고성능으로 하시게되면 이 대기전력또한 수십와트가 상승하여 절대 제로팬모드가 동작하지 않게됩니다 글의 맥락을 읽어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키고 수분을 기다려주시는거 제일 빠르게 동작할겁니다. 


그리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시작후 Window버튼 + P 로 한쪽 화면만 화면이 나오게 한다음 gpu 전력을 낮추면 자동으로 제로팬이 돌아가고 그이후에 다른 화면을 다시 같은 방법으로 띄우면 바로 동작합니다.


확인하신분들이 도움 되셨으면하고 관계자분들도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된다면 다행이지만 안되는 상태에서의 해당사항과 관련한 문의가 있다면 해당글 내용을 안내해주시면 구매자 분들께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여 글 작성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첨부파일3
첨부파일4
첨부파일5
취소 수정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첨부파일3
첨부파일4
첨부파일5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